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전과정평가(LCA)를 이용한 친환경 인증 건축물과 일반 건축물의 환경영향 비교 사례 연구 / Comparison of Environmental Impacts of Green and Traditional Buildings using Life Cycle Assessment
저자명 홍태훈(Hong, Taehoon) ; 정광복(Jeong, Kwangbok) ; 지창윤(Ji, Changyoon)
발행사 한국건설관리학회
수록사항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ol.15 No.3 (2014-05)
페이지 시작페이지(58) 총페이지(8)
ISSN 1229-7534
주제분류 시공(적산)
주제어 전과정평가 ; 환경영향 ; 친환경 건축물 ; 일반 건축물 ; 초등학교 건축물//Life Cycle Assessment ; Environmental Impact ; Green building ; Traditional building ; Elementary school
요약1 본 연구는 국내에서 시행중인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G-SEED)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 효과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G-SEED 인증을 받은 초등학교 건축물과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초등학교 건축물을 대상으로, 전과정평가 방법론을 이용하여 4가지 환경영향범주 (지구온난화, 오존층파괴, 산성화, 부영양화)에 따른 환경영향을 평가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자재생산, 자재운송, 시공, 운영단계를 포함하였으며, 운영기간은 40년으로 설정하였다. 두 건축물의 단위연면적당 환경영향을 비교한 결과, 일반 초등학교 건축물에 비해 친환경 인증 초등학교 건축물의 환경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친환경 인증 초등학교 건축물의 지구온난화지수는 3.751 t-CO2 eq./m2 로 산출된 반면, 일반 초등학교 건축물의 지구온난화지수는 3.282 t-CO2 eq./m2 로 산출되어, 약 12.5% 크게 나타났다. 이는 G-SEED 인증이 4가지 측면에서의 환경영향의 저감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축물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영향의 저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G-SEED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요약2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environmental impact reduction of green buildings that are certified by Green standard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G-SEED). To ensure this end, this study assessed and compared the environmental impacts(global warning, ozone layer depletion, acidification, and eutrophication) of a G-SEED-certified elementary school building(green building) and an uncertified elementary school building(traditional building) using the life cycle assessment methodology. This study considered the environmental impacts from the material manufacturing, material transportation, on-site construction, and operation during 40 years. The comparison of the environmental impact intensity of two buildings showed that the green building generated much more environmental impacts than the traditional building. For example, the global warming potential of the green building was approximately 12.5% higher than of the traditional building since the global warming potential of the green building was 3.751 t-CO2 eq./m2 while that of the traditional building was 3.282 t-CO2 eq./m2. It signifies that the G-SEED doesn't guarantee the reduction of the environmental impacts in terms of four impact categories. Therefore, the G-SEED should be complemented and improved to achieve the environmental impact reduction.
소장처 한국건설관리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전과정평가(LCA) 방법을 이용한 건축물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 방법
홍태훈(Hong, Tae-Hoon) ; 지창윤(Ji, Chang-Yoon) ; 정광복(Jeong, Kwang-Bok)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13 No.5 (201209)
[특집] 친환경 건축물의 개념 및 계획 방법
윤종호 - 건축환경설비(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지) : v.1 n.2 (200710)
저탄소 시대의 친환경건축물 기술/사례
조욱희 -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 창립 10주년 기념대회 : (201004)
조적벽의 CO2 배출비용을 포함한 건설원가 비교에 관한 연구
이병윤 ; 김보라 ; 김광희 -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 v.10 n.3(통권 제41호) (201006)
[논문] 역사적 건축물 보존에서 지구단위계획의 역할과 과제
이범훈(Rhee, Bum-Hun) ; 김기호(Kim, Ki-Ho) - 국토계획 : Vol.50 No.7(통권 217호) (201511)
전과정평가 모델을 이용한 초등학교 건축물 환경영향 평가 및 비교기준 수립
지창윤(Ji, Changyoon) ; 홍태훈(Hong, Taehoon) ; 정재욱(Jeong, Jaewook)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16 No.3 (201505)
그린리모델링 현황과 만족도 및 에너지 절감효과 분석
임지혜(Lim, Ji-Hye) ; 한학규(Han, Hak-Gyu) ; 강동렬(Kang, Dong-Ryeol)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 Vol.33 No.09 (201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