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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마을만들기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 시흥시 도일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by Community Planning: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in Siheung City
저자명 여관현(Yeo, Kwan-Hyun)
발행사 한국도시행정학회
수록사항 도시행정학보(한국도시행정학회 논문집), v.27 n.4 (2014-12)
페이지 시작페이지(161) 총페이지(29)
ISSN 15988686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전통시장 활성화 ; 마을만들기 ; 도일시장 ; 시흥시//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 Community Planning ; Doil-Market ; Siheung City
요약1 본 연구는 마을만들기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을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2012년 10월부터 2014년 11월 현재까지 마을만들기를 통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는 '경기도 시흥시 도일시장'을 사례지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일시장은주민계획가와 도일시장 번영회의 주민조직 결성과 그들의 마을만들기 활동이 진행되면서 도일시장 활성화의 실천으로 이어졌다. 또한, 마을만들기와 연계한 도일시장의 공간 확보방안, 노후시설의 개선방안, 편의시설 정비방안, 도일시장 번영회 구성 및 시장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마련하여 도일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마을만들기를 통하여 침체되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지역상인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서 전통시장의 현안문제를 도출한다. 전통시장의 현안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마을만들기가 실천되어야 그 지역에 어울리고 시장상인이 만족하는시장 환경이 조성된다. 둘째, 전통시장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 실천 프로그램을 구상한다. 전통시장의 현안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장상인 및 마을주민과의 소통을 통한 주민참여 및 실천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주민조직이 필요하다. 도일시장에서 주민계획가와 도일시장번영회는 시장상인 및 마을주민과 소통하는 조직으로 작동한다. 넷째, 시장상인 및 지역주민이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재원마련이 필요하다. 마을만들기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재원확보나 지방 및 중앙정부의 공공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요약2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the Doil-market in Siheung City and then looking forimplications for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related to the community planning. Thecase of Doil-Market in Siheung city were selected for the study. This paper employs a casestudy research method to examine the traditional market related to the community planningthat effect to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policyimplications for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First, it must be derive the currentissues in the traditional market through communication with local merchants and residents. Second, the action program should be developed software program to solve the currentissues in the traditional market. Third, it's need to residents organization to reflect theopinions of local residents for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Fourth, it need to raisefunds of a local residents and market merchant to revitalization traditional market.
소장처 한국도시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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