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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MASH TL4 방호울타리 개발 / Development of MASH TL4 Bridge Barrier / 15-다중 물리-코어-병렬 해석
저자명 박규식(Park, Kyu-Sik) ; 노명현(Noh, Myung-Hyun) ; 이정휘(Lee, Jungwhee) ; 이재혁(Lee, Jae-Hyuck) ; 남민균(Nam, Min-Kyun)
발행사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수록사항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26 No.1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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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구조
주제어 방호울타리 ; TL4 ; MASH ; LS-DYNA ; 충돌해석
요약1 각 국의 방호울타리 등급 및 실차충돌 시험기준, 평가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개념적으로 유사한 목표를 가지는 실차충돌시험 결과를 각 국에서 상호간에 인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방호울타리의 해외진출을 위해서 최근 개정된 미국 방호울타리 충돌시험 기준에 의거해 TL4 등급 강재 방호울타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방호울타리는 지주 간격을 3 m 로 확장시켜 기존 유사등급의 국내 방호울타리 대비 경제성을 향상시켰으며, 보와 보의 연결에 좌굴유도형 연결부를 도입해 강도성능 저하 없이 탑승자 보호성능을 향상시켰다. 방호울타리의 정적설계를 위해 AASHTO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PFM 방법을 이용했으며, 실차충돌시험에 앞서 충돌해석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해 3차원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방호울타리의 방호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미국 실차충돌시험 공인기관인 TTI에서 실차충돌시험을 수행했으며, 충돌시험 기준인 MASH 에 제시된 평가기준을 모두 만족하였다.
소장처 한국전산구조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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