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한국 대도시 철도역 광장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patial Composition of Railway Station Squares located in Korean Metropolitan Cities |
저자명 |
성기문(Seong, Gi-Mun) ; 류주희(Ryu, Joo-Hi)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Vol.18 n.01 (통권71호) (2016-02) |
페이지 |
시작페이지(35) 총페이지(12) |
ISSN |
1229-5752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광장 ; 도시광장 ; 철도역 ; 공간구성 ; 공공공간 ; 공공성 ; 장소성//Square ; Urban Square ; Railway Station ; Spatial Composition ; Public Space ; Publicity ; Place Identity |
요약1 |
근대이후 철도의 발달과 함께 도시에서의 철도역과 철도역 광장은 대표적인 공공공간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도시의 심장부로 철도가 건설되었고, 철도역이 도시출입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각 도시들이 철도역 건축에 쏟은 열의와 성의는 몇 세기 전의 교회 건축에 비견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철도역 광장 또한 성당과 시청광장에 이어 주요 도시광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철도역과 그 주변부는 도시활동의 또 다른 중심지역으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의 발달과 더불어 자동차 중심의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철도역과 그 주변 도시공간은 점점 그 영향력이 축소되었고, 도시발전과 개발의 중심권에서 한동안 멀어져 갔었다. 그러나 오늘날 심각한 지구 에너지문제, 도시환경문제 등으로 인하여 전철, 지하철, 기차, 고속철도 등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수단이 발달되고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철도 네트워크의 중심인 철도역의 역할이 또 다시 중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철도역 건축은 기차역이라는 기능과 더불어 부가적으로 다양한 기능이 복합된 복합시설로서 변화되어 감에 따라 공공건축으로서의 역할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철도역 광장은 그 도시를 대표하는 공공건축물의 광장으로 도시의 정체성과 장소성 그리고 도시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상징적 의미의 도시 공공공간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많은 도시들이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철도역을 중심으로 한 도시 공공공간 창조를 위한 원도심재생사업에 많은 역점을 두고 있지만, 철도역 광장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매우 미흡하며, 대부분의 연구가 서울역 광장에만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광역시의 철도역 광장을 중심으로, 광장의 역사적 변천, 장소적 특성, 형태와 공간성격, 기능과 이용현황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철도역 광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철도역 광장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진단하고자 한다. |
요약2 |
Since modern times, the railway station and its square had become a representative public space playing significant role in the city. The railway had been built in the heart of the city. The railway station and its neighborhood had grown as an another central area for urban activities. But, as the urbanization on behalf of the car has been progressi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car, the influence of the railway station and its district has been progressively reduced. Recently, the public transport such as railway, subway, etc. became again important because of the problems concerning the earth's energy and the urban environment. Nowadays, the railway station is playing the role as the center for the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 The present study is focused on korean metropolitan railway station squares and comparatively analyses their location characteristics, shapes, spatial attributes, functions and status of utilization, so as to find out current status of korean metropolitan railway station squares and diagnose their functions and roles as railway station squares.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