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서울 강변역 및 동서울터미널 통합 도시플랫폼 제안 / A Proposal for an Integrated Urban Platform Connecting Seoul Gang Byun Metro-Station to East Seoul Express-Bus Terminal / 대학생부문 |
저자명 |
임지원(Im, Ji-Won) ; 구영민(Koo, Young-Min)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37 No.2 (2017-10) |
페이지 |
시작페이지(933) 총페이지(4) |
ISSN |
2287-5786 |
주제분류 |
시공(적산) |
주제어 |
지하철 역사 ; 버스터미널 ; 맥락적 도시 플랫폼//Subway station ; Bus Terminal ; Contextual Urban Platform |
요약1 |
강변역은 이름이 풍기는 시적 영상과 달리 단순히 동서울터미널과 연계되는 환승역으로서 도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그러나 터미널과의 연결 및 접근이 용이하지 않을 뿐 만 아니라, 기능 그 자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주변 커뮤니티와의 관계도 불확실하다. 이 프로젝트는 강변역의 플랫폼을 동서울터미널과 연결하여 원스톱 서비스 동선을 제공하고, 강변의 정서를 주변 도시공간으로 스며들게 하여 수변공간과 도시를 연결하는 인프라_스케이프로서의 통합적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기존의 강변 역사를 통해 자연과 도시의 사회·문화적 영역의 관계를 재조정하며, 역사와 터미널이 다층적으로 주변 콘텍스트와 관계를 형성하는 맥락적 건물로서의 성격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
요약2 |
This study examines the design strategies how to make a subway station that, as urban artifacts, participates in the city programs, related to the socio-cultural domain of the city, and how to establish a solid urban environment that corresponds to neighboring context by recoding urban space. Selecting the Seoul Gang-Byeon Station as a site, in particular, this thesis attempts to connect the metro station to the East Seoul Bus terminal, to reconstruct the relationship of socio-cultural realm between the Han-River and area of the city, and eventually to have the station and the terminal integrated with surrounding context in multilayered relationship to be act as a contextural urban platform.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