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체험을 적용한 쇼핑몰 공간연출에 관한 연구 / Pine & Gilmore의 체험마케팅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pace production of shopping mall by applying experiences - Centered around Pine & Gilmore's experience marketing theory -
저자명 최원선(Choi Won Sun) ; 이정교(Lee Jung Kyo)
발행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05 No.02 (2010-06)
페이지 시작페이지(81) 총페이지(10)
ISSN 1976-4405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체험마케팅 ; 체험연출 ; 쇼핑몰 ; 쇼핑센터//Experience Marketing ; Experience Space Shopping Mall ; Shopping Center
요약1 최근 체험을 적용한 마케팅 활동이 다양한 상업공간에서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쇼핑몰은 소비자에게 단순히 상품구매라는 목적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락적인 공간은 물론 특별한 체험적 공간으로 변모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적 공간연출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국내와 일본의 유명 선진 쇼핑몰에서 그 사례를 조사하고 Pine & Gilmore의 엔터테인먼트, 교육, 현실도피, 미적체험과 같은 4가지 체험유형에 따라 분석하여 공간별 적용된 체험유형의 특징을 정량화하였다. 이를 토대로 체험적 공간연출의 현상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체험적 공간들이 갖는 가치와 체험적 공간연출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쇼핑몰의 활성화와 차별화에 기여하고 향후 쇼핑몰 공간연출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지는데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이 있다.
요약2 Recently, marketing activities using experiences has been expanded into various commercial spaces. Especially, a shopping mall does not necessarily satisfy consumers' products buying needs but it is being changed to special experience space as well as entertainment space. Accordingly, we survey the examples famous advanced shopping malls in Korea and Japan in which experience space production is developed and analyze the examples in accordance with four experiences types such as Pine & Gilmore's entertainment, education, escapism, and aesthetic experience to quantity the features of experiences applied by space. Based on this, we figure out phenomenon and problems associated with experience space production and suggest the values of experience spaces and direction of experience space production. Through this study, we contribute to activation and differentiation of a shopping mall and utilize this as basic data for planning shopping mall's space production.
소장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가 몰링(Malling)체감에 미치는 영향분석
유민태(You, Min-Tae) ; 박태원(Park, Tae-Won) - 국토계획 : Vol.50 No.8(통권 218호) (201512)
국내 복합쇼핑몰의 가로특성에 따른 변화에 관한 연구
박두리(Doory Park)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13 No.05 (201810)
국내 대형 복합쇼핑몰의 공간구조 비교분석
황재홍 ; 안병주 ; 김회율 ; 김재준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810)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시재생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이일희 ; 이주형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12 n.6(통권 제48호) (201112)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유형 및 내부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성이용(Sung Lee-Yong) ; 이상호(Yi Sang-Ho)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4 (2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