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브랜드 스케이핑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of Flagship Store Applied Brandscaping |
저자명 |
최형욱(CHOI Hyungwook) ; 김주연(KIM Jooyun) ; 안진근(AHN Jinkeun) |
발행사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
수록사항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08 No.04 (2013-12) |
페이지 |
시작페이지(27) 총페이지(11) |
ISSN |
1976-4405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도시 |
주제어 |
브랜드 ; 브랜드 스케이핑 ; 플래그쉽 스토어//Brand ; Brandscaping ; Flagship Store |
요약1 |
(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은 감성소비를 중시하는 현 흐름에 따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의 감성을 표현하는 전략적 요소로 일반매장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스케이핑이 적용된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과 문화 소비의 기능을 갖는 플래그쉽 스토어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고 소비하는데 있어 중요한 스토어의 공간분석과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를 정체성, 장소성, 조형성, 전통성, 유희성으로 나누어 브랜드 스케이핑의 요소를 파악하고 그 요소들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결과)결과적으로 브랜드 스케이핑 요소를 브랜드 스토어에 적용하여 문화와 감성적인 체험공간을 형성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면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문화를 즐기며 소비하고 브랜드 스토어에 오래 머물고 싶어 할 수 있는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디자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
요약2 |
(Background and Purpose)Recently, offline stores of famous brands have displayed images that differ from general retailers who use strategic elements to advertise the identities and expressions of certain brands. In this study,"brandscaping" has been investigated to discover the directivity of flagship stores toward emotional appeals and cultural consumption. (Method)In this study, attention was given to store spaces which that attract consumers who buy goods associated with famous brands. Flagship stores were analyzed according to identity, placeness, formativeness, traditionalism and enjoyment. Additionally, spatial designs of flagship stores were researched. (Result)Cultures and spaces that provide emotional experiences can be formed by applying the elements of brandscaping to stores specializing in famous brands. Images of brands can be maximized, through communications with consumers, but spatial designs of flagship stores should be explored in an effort to please consumers. |
소장처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