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어린이 놀이 공간에 대한 듀이의 경험론적 특성 연구 / A Study on Dewey's Empiricism Theory Characteristics on Children's Play Space
저자명 권윤경(Yun-Gyeong Kwon) ; 이찬(Chan Lee)
발행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0 No.05 (2015-10)
페이지 시작페이지(151) 총페이지(13)
ISSN 1976-4405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존 듀이 ; 경험론 ; 어린이 ; 놀이 공간 ; 상호작용//John Dewey ; empiricism ; children ; play space ; interaction
요약1 (연구 배경 및 목적) 산업화로 인해 전환점을 맞은 어린이 교육은 일방적인 지식 습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기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단순한 기술 습득보다는 창의적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교육의 환경변화가 나타나며 어린이 교육 또한 창의적인 교수법의 개발 및 활용 방안의 적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어린이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고 직접 경험하는 것이 참된 의미의 경험이라고 강조한 존 듀이의 경험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어린이 놀이 공간에 나타나는 경험적 특성의 상호작용과 어린이의 창의력 개발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어린이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공간 연구에 새로운 이론으로 제시되기를 기대하며, 더 나아가 공간 디자인에 적용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우선 어린이의 발달적 특성 중 인지발달에 대해 문헌을 통해 연구하고 놀이 공간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어린이 놀이 공간과 존 듀이 경험 이론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분석한 키워드를 통해서 경험 이론적 특성이 나타나는 어린이 놀이 공간에 대한 공간 사례 연구를 하고자 한다. 최근 2000년대 이후에 설립된 국외 영, 유아 대상의 교육목적 공간인 유치원 내부 및 외부 놀이 공간과 콘셉트 놀이 공간을 포함한 어린이 전용공간을 위주로 선정하였다. (결과) 듀이의 이론에서 전반적으로 말하고 있는 상호작용적 특성은 어린이가 놀이 공간에서 창의력 개발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며, 공간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 타인 등 수많은 경우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은 어린이의 상상력 및 창의력 개발에 필요한 근거이자 특성이 될 수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결론) 경험적 특성이 어린이 놀이 공간에 나타난다는 것은 어린이 놀이 공간이 학습적인 목적을 위한 공간이 아닌 어린이가 자유롭게 공간 안에서 신체의 사용과 놀이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어린이의 창의력 개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준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어린이 놀이 공간은 경험이론적 특성을 전략으로 놀이 공간에 적용되어야 하며,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바람직한 놀이 공간을 제공해줄 수 있는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의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경험 이론적 특성이 나타나는 어린이 놀이 공간계획을 통해 듀이가 말하고 있는 참된 경험의 발현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이 계획된다면 어린이를 위한 참된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공간의 형성은 아이들의 창의력 발달 및 다양한 인지적 발달을 가져와 창의력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요약2 (Background and Purpose) Children's education has reached a turning point because of industrialization, emphasizing creativity instead of cramming curriculum with information for the unilateral acquisition of knowledge. Thus, the shift in the existing paradigm of education is evident. The educational environment has changed from focusing on simple skills to stressing creative content; therefore, it has become necessary to develop creative teaching methods and explore ways to utilize them. This study establish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action of empir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play spaces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reativity with John Dewey's empiricism as the theoretical basis. This theory emphasizes that an experience in the true sense of the word grasps children's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directly influences their growth.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presented as a new theory aligned with a spati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reativity; by extension, it will be helpful in exploring applications to spatial designs. (Method) First, a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regarding cognitive development of children, and the concept related to play space was examined theoretically.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a spatial case study was conducted on children's play space in which the characteristics of the space theory were presented through analytical key words from past research analyses and John Dewey's empiricism theory. The internal and external play spaces of kindergartens abroad, which were established since the 2000s, were examined as educational spaces for infants and young children, with the primary focus on play space.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interactive characteristics generally mentioned in Dewey's theory are essential for development of children's creativity in a play space, and experiences in such spaces (also described in numerous cases) and through diverse interactions can be the basis for the growth of imagination and creativity. (Conclusions) The fact that empirical characteristics are represented in children's play spaces proves that they are not places for learning but for freedom of interaction; thus, creativity can be developed through physical and playful experiences. Based on findings of this study, children's play spaces are suitable for strategic applications of the empiricism theory, and social welfare research that verifies the need for growing children to have desirable play space is necessary. When the space is designed in which a true experience described by Dewey can be realized, it will be considered a space where children can have true play experiences. Building such spaces is expected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reativity and diverse cognitive abilities.
소장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발달과 행태 특성에 기반한 어린이 도서관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신라영(SHEEN, Rayoung) ; 김주연(KIM Joo Yun) ; 황용섭(HWANG Yongseup)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09 No.03 (201409)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어린이 체험공간 특성 연구
권수경(SuKyoung Kwon) ; 김주연(Jooyun Kim)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14 No.01 (201902)
어린이의 놀이 특징을 적용한 실외 놀이터에 관한 연구
신상미(SHIN Shangmi) ; 이정교(LEE Jungkyo)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09 No.01 (201403)
아동행태 특성에 따른 유치원 내 어린이 놀이터 공간 특성
정유진 ; 정진주 - 한국농촌건축학회 논문집 : v.15 n.4 (201311)
[논문] 도서관 건축에 있어서 공공영역 구성에 관한 고찰
김주성 -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 통권 제13호 (20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