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오르세이 미술관 인상파 갤러리의 관람객 중심의 전시환경 개선을 위한 리노베이션 / Museographic renovation of Impressionist galleries for visitors at the Orsay Museum
저자명 김면(Myun KIM) ; 이주형(Joohyung Yi)
발행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1 No.04 (2016-08)
페이지 시작페이지(101) 총페이지(10)
ISSN 1976-4405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오르세이 미술관 ; 인상파 갤러리 ; 미술관 리노베이션 ; 미술관 동선 ; 미술관 조명연구//Orsay museum ; Impressionist Gallery ; Renovation of art museum ; Circulation in art gallery ; Study of museum lighting
요약1 (연구배경 및 목적) 오르세이 미술관은 1900년 파리 만국 박람회를 위해 지어진 기차역과 호텔이었다. 높이 32미터, 폭 40미터, 길이 138미터의 작은 플랫폼은 새로운 열차 규격에 부합하지 못하고, 1939년 기차역으로서의 기능을 중단한다. 이후 프랑스 정부는 1973년 미술관으로 용도변경 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13년에 걸친 두 차례의 리노베이션을 통해 프랑수와 미테랑(Francois Mitterrand) 대통령 재임기간인 1986년에 미술관으로 개관한다. 이후 매년 3백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는 세계 주요 미술관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으나,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느낀 미술관 측은 2009-2011년 인상파 갤러리를 중심으로 3차 리노베이션 계획을 수립한다. 이번 설계의 주요 목적은 첫째 인상파 회화 및 조각 작품의 전시효과 증대, 둘째 전시 면적의 확장, 셋째 관람 공간 확보 및 자연스러운 동선 유도 등 기능적 측면의 개선이다. (연구방법) 관람객이 관람공간을 처음 경험할 때, 직관적으로 공간을 인지하고 수용하게 되는데 이것을 행동과학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시관 개선을 위한 분석의 가이드를 설정 시, 행동과학에 기초한 시지각적 측면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그 세 가지 요소로는 볼륨, 조도 그리고 색채와 마감재이다. 디자인 진행방법은 첫째, 현황분석 단계로서 전시환경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둘째, 도출된 문제들을 통해 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한다. 셋째, 디자인의 구체화 단계로서 공간의 볼륨과 조도, 색채 및 재료에 대한 세부적인 개선내용과 재구축과정을 제시하였다. (결과) 오르세이 미술관 인상파 갤러리의 관람환경 개선을 위한 리노베이션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였다. 첫째, 볼륨과 공간 구성의 개선이다. 주 동선으로 활용되는 갤러리 중앙부는 자연광이 유입될 수 있도록 높은 층고를 유지하되 좌, 우측 볼륨은 두 개의 층으로 구성하여 상층은 조명 및 각종 설비시설을 매입하여 유지, 보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하층은 작품 감상에 집중할 수 있는 간결한 구조로 변경하였다. 둘째, 조도 연구를 통한 조명효과의 개선이다. 하절기와 동절기 또는 일출과 일몰에 따라 변화하는 조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고 인상파 회화를 감상하기 위한 최적의 조도 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해 차양 막 및 인공조명과 연계된 광량 조절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셋째, 색채와 재료의 개선이다. 기능에 따른 공간의 분할을 보다 명료하게 시지각화하기 위하여 볼륨과 함께 색을 통해 형태를 분할하였다. 시각적 경계감을 더욱 강화하여 중앙은 밝은 자연광을 따라 이동하는 동선과 어두운 측면은 작품관람의 동선으로 구분하였다. 흡음 효과가 우수한 마감재 선정을 통해 소음을 최소화하였으며, 인상파 작품의 미묘한 색채 변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최적의 마감 색채를 선정하였다. (결론) 오르세이 미술관 인상파 갤러리 리노베이션의 방향성은 과거와 현재의 공존이다. 1900년 빅토르 랄루(Victor Laloux)의 근대 건축이 지닌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 1980년 자연광을 통해 인상파 갤러리를 조성하고자 했던 이태리 건축가 가에 올렌티(Gae Aulenti)의 디자인 개념을 존중하며, 동시에 과학기술과 현대적 디자인의 접목을 통해 오르세이 미술관만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디자인 사례와 같이 역사적 건축물의 용도를 변경하거나 옛 건축의 기능적 한계에 따른 환경개선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대두될 것이다.
요약2 (Background and Purpose) Orsay Museum was a train station built for the Universal Exposition in Paris in 1900. French government had developed a plan to re-purpose as a art gallery in 1973. Orsay museum opened in 1986. More than 3 million people visit each year and it established itself as one of the world's major art museums. But in 2009-2011, the need for tertiary renovation was raised to improve the environment around the Impressionist gallery. The main purpose is as follows. First, increase the exhibition effect for Impressionist paintings and sculpture. Second, expand the exhibition area and third, ensure natural circulation, including an improvement of the functional aspects. (Method) When visitors experience a certain space at first time, they recognize and accept space rule intuitively. This is called behavioral sciences. In this study, we conducted an analysis of guides to improve the visual aspect based on these three elements : the volume, the intensity of illumination and the color and finishing. Design process is as follow. First, it analyze the problem of the exhibition environment. Second, it sets the spatial orientation of the design through the derived issue. Third, as embodied in the design it present a detailed improvements and rebuilding process for the volume and intensity of illuminance, color and material in space. (Results) First, the improvement of internal volume and the configuration space. Central part of gallery which is used as a main circulation, maintain the original height to be penetrated natural light in the inner space, on the other hand left and right volume is composed of two layers. The upper layer is to be embedded the lighting, and various facilities to manage efficiently the maintenance, and the lower layer was changed to the simple structure to make visitor to concentrate on paintings. Second, The illuminance control system associated with canopy and the artificial lighting was built in order to maintain equally the intensity of illumination varying according to sunrise and sunset or summer and winter and to improve the illumination environment for enjoying the impressionist painting. Third, an improvement of materials and colors. To divide the space according to the function, not only the volume but also the color make the space visualize more clearly. To further enhance the visual effect, the center was used by natural light for the circulation and the dark side space was used as an exhibition zone. (Conclusions) Co-Existence between past and present. Historical value of modern architecture, which is designed by Victor Laloux in 1900, must be preserved and design concept of Gae Aulenti who wanted to create an Impressionist gallery with natural light in 1980 also must be respected. At the same time, through a combination of current technology and design, the value of the Orsay museum was intended to increase. The need for environmental improvement to re-purpose of historical buildings or to overcome the functional limitations of the old architecture will continue to rise as in the present case.
소장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동선연구와 미술관 전시공간
백용운(Baek Young-W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12 (200912)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미술관 전시공간에 사용되는 공간유형
백용운(Baek Young-W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4 n.8 (200808)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시재생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이일희 ; 이주형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12 n.6(통권 제48호) (201112)
SANAA의 건축에서 ‘분위기’의 개념과 구현방식
서정일(Seo Jeong-Il) ; 임리사(Lim Lis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10 (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