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건설공사 민원 최소화를 위한 민원분류체계 기반 설계성능향상 / Improvement of Design Performance for the Minimization of Public Grievances Based on a Construction Public Grievance Breakdown Structure
저자명 문성우(Moon, Sungwoo) ; 조화니(Jo, Hwani)
발행사 한국건설관리학회
수록사항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ol.19 No.1 (2018-01)
페이지 시작페이지(12) 총페이지(9)
ISSN 2005-6095
주제분류 시공(적산)
주제어 건설사업 ; 민원 ; 민원요인 ; 민원예방 ; 민원분류체계 ; 경제성 분석 ; 설계가치 향상//Construction Projects ; Public Grievances ; Public Grievances Breakdown Structure ; Value Engineering ; Value Improvement
요약1 건설사업은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프로젝트 추진과정 중 다수의 민원이 발생된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계획 및 설계과정에서 민원요인을 분석하고,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본 논문은 건설사업의 민원을 평가하기 위한 민원분류체계를 제시하고, 민원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설계기능을 개선하여 민원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과정에서는 1) 건설사업 유형별 특성에 따른 민원요인을 분석하고; 2) 민원요인을 기반으로 민원분류체계를 개발했으며; 3) 민원분류체계를 체크리스트로 사용하여 설계대안 창출을 위한 절차를 제시했다. 사례분석에서는 실제 건설사업 설계를 대상으로 민원사전예방을 위한 설계대안을 창출하여 민원대응수준을 향상시켰다.
요약2 Construction projects are often large in magnitude and high in construction amount. Therefore, construction activities have great impacts on business economics and social lives in the surrounding regional area. The residents can have public grievances if they are badly affected by the construction activities. Project owners should try to minimize adverse impacts in planning and design as well as in construction.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stablish a public grievance breakdown structure and apply this breakdown structure to improving design functions in an effort to minimize public grievances. This research has been done in three steps of 1)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public grievances in construction projects; 2) developing a public grievance breakdown structure; and 3) based on the public grievance breakdown structure, generating design alternatives that can improve the preparedness against public grievances. A case study has been done to demonstrate the applicability of the public grievance breakdown structure in generating design alternatives to minimize public grievances.
소장처 한국건설관리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특집] 방수공사의 종류와 시공기술의 이해
안상로 ; 곽규성 ; 최성민 ; 오상근 -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v.10 n.4(통권 제42호) (201008)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기술정보] 흙막이가시설의 종류 및 최신공법 소개
윤성필 - 건설기술ㅣ쌍용 : 2010. 가을호(v.56) (201009)
공동주택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민원사례 분석
장민석(Jang, Min-Seok) ; 방홍순(Bang, Hong-Soon) ; 김옥규(Kim, Ok-Kyue)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38 No.2 (201810)
[연구논문-건축·주택]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결로 방지 방안
홍석진 ; 성기철 ; 김지현 - 대우건설기술 : 통권 제32호 (201008)
건축공사의 민원발생 특성분석
권진석 ; 손창백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611)
[현업정보] 당사 시공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동주택 부위별 결로 원인 및 대책
김동균 - 건설기술ㅣ쌍용 : 2008. 겨울호(v.49) (200812)
건설현장의 건축민원 위험도평가 및 예방대책
손창백(Son Chang-Baek) ; 권진석(Kwon Jin-Seok)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 v.23 n.11 (20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