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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학교 교실의 창호 배치 및 개방면적비에 따른 중간기 자연환기량 및 쾌적성 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of Natural Ventilation Rate and Thermal Comfort during the Intermediate Season considering by Window Layout and Open Window Ratio
저자명 김여진(Kim, Yeo-Jin) ; 최정민(Choi, Jeong-Min)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Vol.35 No.09 (2019-09)
페이지 시작페이지(207) 총페이지(8)
ISSN 1226-9107
주제분류 구조 / 재료
주제어 디자인빌더; 에너지플러스; 학교 교실; 중간기; 자연환기; 냉방효과 // Designbuilder; Energyplus; School classroom; Intermediate season; Natural ventilation; Cooling effect
요약1 연중 봄, 가을의 중간기에 학교 교실과 같이 내부발열이 많이 발생하는 곳은 시원한 외기를 자연환기에 의해 교실내부로 도입하여 냉방을 도모하는 패시브적 기법의 적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자연환기의 냉방기법 적용시 가장 중요한 점은 건물이 위치하는 지역의 바람과 교실 창호 특성을 잘 고려하여 건물 개구부를 계획하는 것이 요구된다. 즉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의 풍속, 풍향만이 아니라 교실 창호 등 개구부 위치 및 설치개소 수에 따라 자연환기에 의한 도입풍량 및 교실 실내의 냉방 효과와 함께 열적 쾌적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학교 교실의 자연환기에 의한 냉방효과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로는 Jang(2018)의 연구에서 단위교실의 냉난방공조시의 기계환기와 자연환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환기 전략에 관련한 최적화 연구를 진행한 바 있으며, 이효석등의 Lee(2018)에서는 중간기의 자연환기를 이용하기 위해 교실 창호의 개방을 상시개방, 실내외 온도차 또는 엔탈피차를 고려한 개방, 상시폐쇄의 4가지 자연환기조절모드를 적용하여 냉방효과 및 재실자 쾌적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바 있으나, 학교 교실에서의 자연환기가 이루어지는 창호 배치 및 개방면적비등에 대한 관련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실의 중간기 자연환기에 의한 냉방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창호 배치 및 개방면적비가 교실의 실온 및 재실자의 쾌적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학교 교실의 중간기 자연환기 활용시 냉방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관련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요약2 Natural ventilation through openings such as windows in school buildings is an efficient resource for natural cooling during the intermediate
season of the year. Because the natural ventilation uses the wind outside the building, the amount of ventilation will depend not only on the
wind speed and wind direction but also on the window layout and open window ratio. Therefore, in this study, the natural ventilation plans
of school classroom windows are divided into 4 types and 8 cases as shown in Table 1. The characteristics of cooling effect by natural
ventilation are simulated by applying Energyplus's Airflow Network Model and the comfort of the occupants is evaluated by the number of
hours included in the 80% acceptability range of the ASHRAE Standard 55-2010 adaptive comfort model for the weekdays (Monday-Friday)
and the class hours (08: 00-19: 00).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above, this study presents basic data related to classroom cooling
plan using intermediate season natural ventilation.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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