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패션 브랜드 호텔 입구 공간의 브랜드 로고 적용 방식 연구 / A Study of the Brand Logo Applications in Fashion Brand Hotel Entrance Spaces
저자명 김지현;최정아
발행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수록사항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통권 제66호 (2019-05)
페이지 시작페이지(199) 총페이지(10)
ISSN 1738-818X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션 브랜드 호텔; 로고; 입구 공간; 스타일//Brand communication; Brand Identity; Fashion brand hotel; Logo; Entrance space; Style
요약1 2000년대 등장하기 시작한 패션 브랜드 호텔들은 꾸준히 제품 브랜드에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장해오며 쌓아온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경쟁적인 시장환경 속에서도 계속해서 화제를 모으며 계속해서 확장중에 있다. 브랜드의 시각적 상징물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표현 그 자체인 로고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호텔들이 이를 습관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 호텔의 아이덴티티의 적용방식을 로고와 호텔 입구공간에의 로고적용방식을 중심으로 살펴 제언하여 앞으로의 패션브랜드 호텔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먼저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로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스타일, 호텔 입구공간에 대해 살펴보았다. 번트 슈미트의 스타일의 차원과 캐로리와 스미추이젠의 사이니지 적용 분석방법을 차용하여 패션 브랜드의 핵심 아이덴티티와 로고, 호텔 로고와 호텔 입구공간에의 로고 적용 방식을 스타일의 차원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호텔의 경우 로고적용시에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타일과 연관된 방법으로 로고를 공간에 표현하여야 한다. 둘째, 호텔 입구공간의 외부는 고객 유도와 브랜드 이미지 표현을 위한 가로로 향한 면에 해당되므로 로고를 적용할 때에는 사인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호텔 입구공간의 내부는 오랫동안 머무는 공간이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타일을 가장 적극적으로 드러내어야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로고의 공간 적용 방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타일과의 관계를 규명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요약2 With the Korean Wave, the numbers of new hotels have been increasing in Korea. However, the new hotels do not have unique brand identities with the standardized design and service in comparing with the existing hotels. In contrast, foreign fashion brand hotels have attracted attention to the unique brand identity expressions in the hotel spaces. Therefore,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yle of the logo, an external expression of brand identity, and the logo application method in the entrance space of the fashion brand hotel since an entrance space is the starting point of hotel experienc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hotel brand logo application methods in entrance spaces. To do so, the styles of fashion brand logos and these of fashion brand hotel logos were analyzed. After then, the case studies are conducted to analyze brand logo application methods in hotel entrance spaces, including logo type, installation height, letter size and reading distance, graphic application, attachment type and lighting. Through the case study analysis, the research found the tendencies that the styles of fashion brand logos, these of fashion brand hotel logos, and the hotel logo application methods in entrance spaces are corresponded.
소장처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시론: 코로나 이후,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를 생각하다
박소현 - 건축과 도시공간 : Vol.38 (202006)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시재생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이일희 ; 이주형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12 n.6(통권 제48호) (201112)
복합문화공간에 관한 연구
나선영(Sunyoung Ra)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12 No.02 (201704)
장소만들기를 통한 도시재생전략에 관한 연구
이범훈 ; 김경배 -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1004)
[논문] 역사문화환경을 활용한 도시재생계획 사례연구
최강림 ; 이승환 - 국토계획 : v.44 n.2(통권 169호) (200904)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공간구성에 따른 브랜드 경험 특성
김유민(Kim, Yu-Min) ; 한혜련(Han, Hae-Ry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30 No.2(통권 145호) (202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