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학점제 고등학교 생활거점공간의 영역 형성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the Domain Formation of Living Base Space of Credit System High Schools
저자명 손석의(Son, Suk-Eui) ; 김승제(Kim, Seung-je)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35 No.10 (2019-10)
페이지 시작페이지(3) 총페이지(8)
ISSN 1226-9093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단위제 고등학교; 총합학과 고등학교; 선호공간; 홈베이스; 커먼스페이스; 영역형성// Credit-based High School; Comprehensive High School; Preferred Space; Homebase; Common Space; Territory Formation
요약1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하는 제도이다. 개인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진로·적성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생활 측면에서 학급귀속 의식의 약화, 교사 내 안정적 거점장소 확보 어려움 등의 문제를 수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동·선택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에서 생활거점공간 환경특징에 따른 학생들의 이용실태를 활동영역 형성 측면에서 분석하고 장소평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 내 안정적 생활거점공간 건축계획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본의 총합학과 고등학교 중 ‘생활거점 중심형’ 및 ‘생활거점 분산형’ 교사를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영역형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의 거점공간에 대한 영역의식의 확보와 다양한 학습 집단의 커뮤니티를 위한 장소구축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요약2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is a system in which students select·complete various subjects, depending on their career, and graduate when
their accumulated credit reaches the standard. It is expected that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which guarantees the individual’s right of
choice, will bring an educational effect that can respond to the student's career·aptitude. However, it is expected that problems in the aspect
of school life, such as the weakening of class belongingness or difficulty of securing a stable base venue within the school building would
be accompanied. This research analyzed students' usage condition depending on the living base space environment feature in schools that are
implementing moving·selective class in the aspect of activity domain formation and contemplated the venue evaluation. The purpose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of an architectural plan of a stable living base space within the school building through this. 'Living base center type'
and 'living base dispersion type' school buildings among Japanese integral department high schools were used as the target to analyze the
usage condition in the aspect of domain formation. As a result, a conclusion was deducted that student's securement of territory consciousness
about the base space and venue construction for the community of various studying groups affects life satisfaction.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집] 고교학점제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손석의(Son, Suk-Eui)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2 No.01 (201801)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고교학점제 환경 조성 원리에 따른 고등학교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최홍국; 윤동식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41 No.1 (202104)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계획방향에 대한 기초연구
송병준 ; 주범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0 n.1(통권 84호) (201102)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사전기획연구
유해연(Yoo, Hae-Yeon) ; 박성철(Park, Sung-Chul) ; 임종헌(Lim, Jong-Heon) ; 한다빈(Han, Da-Bin) ; 정지원(Jeong, Ji-W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37 No.08 (202108)
교과교실제 운영학교의 홈베이스 공간유형에 관한 연구
윤미연 ; 정진주 ; 오병욱 - 한국농촌건축학회 논문집 : v.16 n.4 (201411)
시론: 코로나 이후,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를 생각하다
박소현 - 건축과 도시공간 : Vol.38 (20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