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본 연구는 육아 네트워크를 형성한 커뮤니티 환경 구축이라는 최종 결과물을 위한 탐색적 연구로, 육아모들의 교류에 대한 기대와 경험을 살펴보고, 육아커뮤니티 센터(가칭)를 설정하여 이용여부를 타진하며 공간 및 서비스·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청주에 거주하는 다세대 주택 및 아파트 거주 육아모 각 9명을 대상으로 2차례의 포커스그룹인터뷰가 수행되었다. 참가자는 30대와 40대의 4세 전후 영유아의 어머니이다. 결과로 나타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육아모들은 육아모간 교류를 통해 정서, 정보, 사교, 도구적 면 전체에서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자녀를 데리고 육아모들이 교류하는 장소를 결정할 때 아동의 안전, 위생, 경제적, 육아모의 긴장 해소, 아동의 놀 거리, 식사 등이 고려요소였다. 둘째, 다세대주택 거주 육아모에 비해 비교적 교류가 활발하고 커뮤니티 형성이 유리한 아파트 거주 육아모들도 자녀를 잠시 맡기는 식의 도움을 주고받는 것에서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도움을 주고받고 싶은 경우는 굉장히 많았으며, 시간제 돌봄서비스 이용보다 마음맞는 이웃끼리 품앗이 형태로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셋째, 두 주거지 육아모 모두 마더센터와 같은 육아커뮤니티 시설에 대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특히 다세대주택 거주 육아모들은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육아커뮤니티 센터를 이용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육아커뮤니티 센터의 내부공간에 대한 요구는 책·놀이(도서관, 대근육·소근육 발달, 오감발달 놀이, 볼풀), 좌식바닥, 안전, 양육자 편의시설(간단한 식사공간, 간이 싱크대, 영유아 씻기는 곳, 기저귀 가는 곳 등), 연령별 영역구분, 접근성(도보거리에 위치, 외부와 내부공간의 연계)등으로 구분되었다. 넷째, 제공받기를 희망하는 서비스·프로그램에 대해, 육아모들은 정서적(부모의 심리 상담, 육아상담 전문가 연결, 육아모간 심리적 위안), 정보적(육아커뮤니티 센터 내 정보지 비치, 부모교육, 아버지 훈련), 사교적(육아모 교류 및 자조적 활동, 육아모간 품앗이 연결), 도구적(아동발달 프로그램, 장난감·책 기부교환시스템)지지 전체에서 높은 요구를 나타내어, 육아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지지 이론을 활용한 체계적 서비스 계획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the usage of child care community center and explore the needs for space and services through child-rearing mothers’ experiences about exchanges. For this, two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residents of apartments and multi-family houses (nine residents each) in Cheongju. Participants were mothers in their 30s and 40s of infants aged four years or younger.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Mothers had expectations about affective, informational, sociable, and instrumental aspects of exchanges among child-rearing mothers. (2) Mothers actually wanted to give and receive help, preferring to exchange help with neighbors over part-time care services. (3) Spatial needs for childcare community centers included plays, floor-seating, safety, facilities, division of areas, accessibility. (4) In relation to desired services and programs, mothers showed a strong need for affective (psychological counseling of parents, childcare counseling experts, psychological comfort of child-rearing mothers), informational (information magazines in child care community centers, parent education, father training), sociable (exchanges and self-managed activities of child-rearing mothers, Pumasi among child-rearing mothers), and instrumental (child development programs, donation and exchange of toys and books, talent donation) support. This suggested the need for a well-organized service plan based on the social support theory in order to revitalize child care communiti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