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어린이 전시공간 체험연구’의 경향 및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Exhibition Space Experience’
저자명 이수빈(Soobin Lee) ; 신동준(Dongjun Shin) ; 김주연(Jooyun Kim)
발행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4 No.06 (2019-10)
페이지 시작페이지(21) 총페이지(18)
ISSN 1976-4405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어린이; 전시공간; 체험; 특성; 뉴 컨텐츠//Children; Exhibition Space; Experience; Characteristics; New contents
요약1 (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어린이 전용박물관이나 체험관은 과거 단순한 조작을 통한 전시를 벗어나 다양하고 새로운 미디어, 매체 등의 도입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직접 감각적 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 및 놀이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전시공간의 체험영역은 체험에 있어 능동성을 증가시키고 전시 체험을 통하여 참여성과 즐거운 흥미를 자연스러운 학습 과정으로 연결하여,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를 표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린이 전시관의 전시 특성과 뉴 컨텐츠 기술적 특성들을 밝히고 실제 어린이 전시관을 분석함으로서 어린이 전시관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체험적 특성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어린이’, ‘전시공간’, ‘체험유형’, ‘체험특성’을 주제어로 하는 학위, 학술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웹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인 DBpia, earticle, RISS, KCI, KISS, 네이버 학술정보에서 검색을 통하여 연구논문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연구논문의 이론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에 적용된 이론 및 이론가에 대한 내용을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둘째, 어린이 전시공간의 체험특성을 신체, 전시 유형 및 방법, 교육, 행태 방향에서 요목별로 구분 정리하였다. 셋째, 학술지 분석을 통한 특성을 토대로 실질적인 어린이 대상 전시 및 체험관을 규모 측면과 컨텐츠 측면에서 5곳 분석함으로서 이론적 특성의 적용성과 전시연출 매체별로 분석하였고, 또한 관람체험과 뉴 컨텐츠 기술체험의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결과) 어린이 전시공간 체험 특성의 연구경향은 어린이 세대와 체험에 대한 사항이 가장 중요한 연구 영역으로 분석되었고, 관람체험과 뉴 컨텐츠 기술체험으로 구분되어 특성이 분석되었으며, 체험에 대한 특성을 분석한 결과 신체, 전시유형, 에듀테인먼트, 공간에 대한 특성이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분석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어린이 세대와 체험에 대하여 기존에 미비한 분야인 학문적 융합을 고려한 생태학 및 의학, 인지 과학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관점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특히 멀티미디어적 매체 변화와에 있어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및 혼합현실이 적용되는 AR, VR, MR, Hologram 등의 뉴 컨텐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시공간 체험 특성을 연구하여야 하겠다.
요약2 (Background and Purpose) Today, museums and experience centers for children are being transformed into “edutainment” spaces, where children are involved in creative thinking, play, and education through hands-on sensory experiences, and introduced to various new media and media through simple manipulation, away from exhibitions. The children’s experience area of the exhibition space is designed to increase active experience and to link participation and joyous interest to the natural learning process with the exhibition experience, thereby maximizing the educational effect of education.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common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exhibition halls in dissertations and academic journals and to identify the empirical characteristics that can be applied to children’s exhibition halls by analyzing their actual characteristics. (Method) The scope of this study covered data collected from 2007 to 2018 by searching articles from web academic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s such as DBpia, RISS, KCI, KISS, and Naver, based on degrees and academic papers with the main themes of “child,” “exhibit space,” “experience type,” and “experience characteristics.” First, the research methods, theory contents, and theorists that applied to the study were analyzed by classifying the theoretical tendencies of research papers, and second, the experienc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exhibition spaces were divided by main points in the body, exhibition type and method, education, and behavioral direction. Thir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academic paper analysis, actual exhibition and experience centers for children were analyzed in five places in terms of size and content,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oretical characteristics and the medium of exhibition performance, and the contents of the viewing experience and new content technical experience were divided by content. (Results) The research tendencies of children’s exhibition space experience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s the most important research area in children’s experience generation, and these characteristics were divided in the analysis into viewing experience and new content technology experience. Based on the analysis of experience characteristics, the results concerning the characteristics of body, exhibition type, edutainment, and space were produced. (Conclusions) This study indicates that future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from a new perspective based on ecological, medical, and cognitive scientific contents considering academic convergence, which is a field that is not sufficiently developed for children's experience generation. In future research, it will be necessary to study the experience characteristics of exhibition spaces based on new content technology such as AR, VR, MR, and holograms, applied to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and mixed reality in multimedia media change.
소장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어린이 박물관의 체험공간에서 인터랙티브 디자인이 적용된 공간디자인에 대한 연구 - 국내 어린이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
이영애(Lee, Youngae) ; 김주연(Kim, Juyoun) ; 이지윤(Lee, Jeeyo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16 No.05 (202108)
어린이 뮤지엄의 경험론적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황건화(Jianhua Huang) ; 임선희(Sunhee Lim) ; 김주연(Jooyun Kim)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14 No.07 (201912)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체험위주의 생활밀착형 전시 공간디자인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과학관 어린이 체험공간을 중심으로
노이경(Yikyung Noh) ; 권순관(Soonkwan kw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14 No.07 (201912)
냉방에너지 저감을 위한 PCM적용 축열벽 시스템 연구
이규영(Kyuyoung Lee) ; 류리(Ri Ryu) ; 서장후(Janghoo Seo) ; 김용성(Yongseong Kim) - 설비공학논문집 : Vol.26 No.06 (201406)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