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도시형 공중 모빌리티 (UAM) 도입에 따른 수도권 도시공간구조 변화 예측 / Prediction of Urban Spatial Structure Change in Seoul Metropolitan Area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Urban Air Mobility (UAM)
저자명 이종욱(Lee, Jong-Wook) ; 이재홍(Lee, Jae-Hong) ; 홍성조(Hong, Sungjo)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7 No.06 (2021-06)
페이지 시작페이지(149) 총페이지(12)
ISSN 2733-6247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이론 / 도시
주제어 도심항공교통; 어드밴스드 에어 모빌리티; 에어택시; 드론택시; 주택가격; 도시공간구조 // Urban Air Mobility UAM); Advanced Air Mobility AAM); Air Taxi; Drone Taxi; Housing Price; Urban Spatial Structure
요약1 최근 고밀 도시에서는 차량의 증가로 교통 체증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UAM 개념이 도입되었다. UAM은 공중공간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교통수단과 큰 차이가 있다. UAM의 도입은 지역 간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도시 공간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택 가격 분포를 중심으로 UAM 도입에 따른 수도권 도시 공간 구조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헤도닉가격모델을 통해 현재 주택 가격에 대한 변수의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UAM 도입을 전제로한 시나리오별 주택 가격의 분포를 예측한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간의 주택 가격 격차가 줄어들었다. 둘째, 높은 가격을 나타내는 선호되는 거주지의 범위가 증가되었다. 셋째, 가격분포의 측면에서 보다 균형 잡힌 수도권의 도시 공간 구조가 형성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UAM 도입을 통해 수도권의 지역 간 주택 가격 격차를 완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요약2 Recently, the traffic congestion problem is intensifying in cities due to the high population density and the increase of vehicles. As a
solution to alleviate traffic congestion, the concept of UAM was introduced as a new means of transportation. UAM has a big difference
from means of existing transportation in that it uses airspace. The introduction of UAM will significantly shorten the travel time between
regions, and thus will have a great influence on the urban spatial struc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and analyze changes in
the urban spatial structure of the metropolitan area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UAM, focusing on the distribution of housing prices. The
research method analyzes the influence of variables on the current housing price through the hedonic price model. And it is to use this to
predict changes in the distribution of housing prices, assuming the introduction of UAM.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gap in
housing prices has decreased. Second, the quality of housing improved. Third, the urban spatial structure was formed in a more balanced
manner.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gap in housing prices between regions in the metropolitan area can be alleviated through
the introduction of UAM. In the future, it can be used for follow-up research to understand the impact of UAM introduction on urban
spatial structure.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UAM(Urban Air Mobility) Vertiport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손주찬; 윤동식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41 No.1 (202104)
자율주행과 UAM이 가져올 미래 인프라 변화
박혜성; 최민지; 김태경; 정광회 - 건설관리(한국건설관리학회지) : Vol.23 No.3 (202206)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현대 도시건축에 나타나는 모빌리티의 공간성에 관한 연구
정혜진 -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 통권 제67호 (201908)
도심항공교통(UAM) 버티포트(Vertiport) 입지 선정 영향요인 연구
김원진(Kim, Won-Jin) ; 박재홍(Park, Jae-Hong) - 도시부동산연구 : Vol.13 No.2 (202206)
도시형 공중 모빌리티 (Urban Air Mobility UAM) 운영모델과 지상기반시설의 유형화
이재홍(Lee, Jae-Hong);홍성조(Hong, Sungjo) - 도시부동산연구 : Vol.12 No.1 (202104)
시론: 코로나 이후,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를 생각하다
박소현 - 건축과 도시공간 : Vol.38 (20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