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가상현실 기반 건설안전교육이 건설근로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 CAMIL 이론을 활용하여 - / Effect of virtual reality-based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on the learning performance of construction workers ? Using CAMIL theory -
저자명 박현수(Park, Hyunsoo) ; 구충완(Koo, Choongwan)
발행사 한국건설관리학회
수록사항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ol.23 No.3 (2022-05)
페이지 시작페이지(104) 총페이지(12)
ISSN 2005-6095
주제분류 시공(적산)
주제어 가상현실; 체험교육; CAMIL; 건설근로자;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 Virtual Reality; Experiential Education; Cognitive & Affective Model of Immersive Learning (CAMIL); Construction Workers; Basic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Training for Construction
요약1 건설 산업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전체 산업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제도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반 체험형 교육방식의 도입을 장려하고 있다. 하지만, VR 기반 건설안전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컨텐츠 및 기자재 인프라 미흡, 전문인력 부족 등의 한계로 인해, 사진기반 VR 컨텐츠를 시청하는 방법(간접교육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G기반 VR 컨텐츠를 체험하는 방법(직접교육방식, 유형 B)과 기존의 VR 시청교육(간접교육방식, 유형 A) 간의 학습효과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CAMIL (Cognitive & Affective Model of Immersive Learning) 기반의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t-test(평균차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CAMIL 이론에 따른 4단계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VR 시청교육(간접교육방식) 대비하여 VR 체험교육(직접교육방식)의 학습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VR 기반 건설안전교육의 올바른 방법(시청교육이 아닌 체험교육)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VR 체험교육의 확대를 통해 건설근로자의 안전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요약2 Safety accident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ccount for the highest percentage of all industries; and thus, it is encouraged to introduce a virtual reality (VR)-based experiential education system into the basic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training for construction as a way to solve the problem. However, there are some limitations such as a lack of competent workforce, and insufficient content and equipment for VR-based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In this background,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learning effect between the CG-based experiential VR education (direct method, type B) and the existing photo-based audiovisual VR education (indirect method, type A), in which a CAMIL (Cognitive & Affective Model of Immersive Learning) theory was used as objective assessment tool. The learning effect of the direct education method (type B) was found to be superior to that of the indirect education method (type A) in terms of all areas in the CAMIL theory. It is expected that the VR-based experiential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will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of construction workers.
소장처 한국건설관리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골조공사 작업자의 품질기준 인지 현황 및 향상 방안
이병윤(Lee Byung-Yun) ; 김광희(Kim Gwang-Hee)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 v.25 n.11 (200911)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조적벽의 CO2 배출비용을 포함한 건설원가 비교에 관한 연구
이병윤 ; 김보라 ; 김광희 -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 v.10 n.3(통권 제41호) (201006)
가상현실 (VR) 기반 건설 작업자 안전훈련
안승준 - 건설관리(한국건설관리학회지) : Vol.21 No.1 (202002)
BIM 기반 위험요소 도출을 통한 정량적 위험성 평가 모델 개발 - 떨어짐 사고를 중심으로 -
고휘재(Go, Huijea) ; 현지훈(Hyun, Jihun) ; 이주희(Lee, Juhee) ; 안요섭(Ahn, Joseph)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23 No.4 (202207)
모듈러 공동주택의 공기단축을 위한 시공성 실증 및 개선방안 연구
임석호(Seok-Ho Lim) ; 설욱제(Wook-Je Seol) ; 정준수(Joon-Soo Chung) - 한국주거학회논문집 : Vol.31 No.6 (202012)
국외 오프사이트 건설 관리 연구 동향 : 작업 단계 수준에서의 문헌 연구
장준영 ; Chen Hao ; 이찬식 ; 김태완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20 No.4 (201907)
건설현장 추락재해의 발생 빈도에 따른 위험요인 연구
김도수(Kim, Do-Su) ; 신윤석(Shin, Yoon-Seok) -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 Vol.19 No.2 (201904)
[특집]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건축
김태평(Kim, Taepyeong)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0 No.01 (201601)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