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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도시형 공중 모빌리티(UAM) 운영 모형 도출을 위한 OECD 대도시권 공간구조 유형화 / The Classification of OECD Metropolitan-Area Spatial Structure for Urban Air Mobility (UAM) Operation Model
저자명 홍진슬(Hong, Jin-Seul) ; 이종욱(Lee, Jong-Wook) ; 이재홍(Lee, Jea-Hong) ; 김혜림(Kim, Hye-Lim) ; 홍성조(Hong, Sungjo)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8 No.8 (2022-08)
페이지 시작페이지(203) 총페이지(10)
ISSN 2733-6247
주제분류 이론 / 계획및설계
주제어 도심항공교통; 드론택시; 기능적 도시 지역; 대도시권; 도시공간구조 // Urban Air Mobility(UAM); Drone Taxi; Functional Uarban Area(FUA); Metropolitan Area; Urban Spatial Structure
요약1 많은 국가와 도시에서 UAM 상용화가 예상되고 있다. UAM의 운영모형은 다양하게 예상되며, 운영모형에 따라 지상기반시설의 설치 형태도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UAM의 상용화 이전에 해당 도시/도시권에 적합한 UAM 운영모형이 도출되어야 한다. 적절한 UAM 운영모형은 해당 도시/도시권의 공간구조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불충분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UAM 도입과 관련된 도시 공간 구조적 특성을 기반으로 대도시권을 유형화하고, 유형별로 적절한 UAM 운영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OECD에서 구분한 기능적도시지역(FUA)를 분석대상으로 한다. 인구 150만 이상의 FUA를 추출하였으며, 23개국 105개 FUA가 연구에 포함되었다. UAM 운영과 관련된 도시공간구조 특성변수 자료를 구축하여 요인분석하고 요인점수를 이용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스프롤 대도시권, 다핵 도시권, 저소득 고밀도시권, 고소득 저밀도시권의 4개 유형이 도출되었다. 스프롤 대도시권은 통합교통형(MaaS)과 대중교통형(Air Metro)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핵 도시권은 자가용형(PAV)과 수요응답형(Air Taxi)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저소득 고밀도시권은 대중교통형(Air Metro)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고소득 저밀도시권은 자가용형(PAV), 수요응답형(Air Taxi)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요약2 Urban Air Mobility (UAM) commercialization is expanding to many countries and cities. The operation model of UAM is expected to be
diverse, and the installation form for the ground infrastructure will vary depending on the operation model. Therefore, before the
commercialization of UAM, it is necessary to derive a UAM operation model suitable for an urban area. A suitable UAM operation model is
expected to vary depending on the spatial structure of this urban area, but research on this is insuffici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metropolitan areas based on its urban spat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related to UAM operation and to propose a UAM
operation model suitable for each type. This study analyzed Functional Urban Areas (FUA) classified by the OECD. FUAs with a population
of more than 1.5 million were extracted, and 105 FUAs from 23 countries were included in this study. By constructing urban spatial
structure characteristic variable data related to UAM operation,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and cluster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se
factor scores. The analysis results revealed four types of FUA were derived: a sprawl metropolitan area, a multi-centered urban area, a
low-income high-density urban area, and a high-income low-density urban area. MaaS and Air Metro models were suitable for the sprawl
metropolitan area. For multi-centered urban areas, the PAV and Air Taxi models were suitable. The Air Metro model was suitable for
low-income high-density urban areas. Lastly, the PAV and Air Taxi models were suitable for high-income low-density urban areas.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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