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본 연구는 양적인 규모에 의한 에너지 다소비가 발생하는 초?중?고 학교의 건물 에너지소비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별, 유형별 신재생에너지 적용현황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시설의 리모델링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설치현황을 분석하여 지역별, 유형별 노후 학교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시스템 적용과 운영 여부를 조사하였다. 신재생에너지의 적용현황 분석은 전국 11,819개 초?중?고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로 수행되었다. 총 17개 지역별 설치된 학교의 비율과 5가지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종류별 설치사항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학교시설의 현황은 국?공립 초등학교 6,186개교, 사립 초등학교 73개교, 국?공립 중학교 2,588개교, 사립 중학교 635개교, 국?공립 고등학교 1,391개교 및 사립 고등학교 946개교로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준공년도 20년 이상 경과한 건축물은 조사시점 기준으로 약 7,528개교로 전체의 약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당수 에너지효율 개선과 리모델링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체 국?공립학교 10,165개 중 신재생에너지 설치 비율은 28%(2,513개교)인 반면에 사립학교는 1,654개교 중 약 7%(110개교)만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적용되어 있다. 이것은 국?공립과 사립 학교시설의 신재생 에너지 설치 비율이 20% 이상 차이나는 것이다. ?지역별 학교시설의 신재생에너지 설치 비율은 세종 60%, 제주 40%, 강원 34%, 인천 29%, 울산 27%, 부산 25%, 충남 25%, 전북 24%, 서울 23%, 경기 22%, 대전 21%, 충북 20%, 경남 20%, 광주 19%, 대구, 18%, 전남 15% 및 경북이 11% 순서로 분석되었다. ?전국 학교시설에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설비 중 약 60% 이상이 태양광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고 세종특별자치시만 지열과 태양광 설비의 설치 비율이 동일하였다. 2개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적용된 사례에는 태양광과 지열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설치된 학교가 가장 많았다. ?에너지절감을 위한 리모델링이 기 수행된 Y-중학교와 J-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상세분석을 한 결과, 에너지사용량은 교육?연구시설의 평균 에너지사용량(96 kWh/m2) 대비 약 10~15%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적용 비율은 약 2% 전후로 매우 낮았다.
국?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신재생에너지 적용 비율의 차이가 약 20%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나아가서 교육 여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공공건축물을 통해 빠르게 진행되어 가는 에너지자립화는 교육시설의 경우, 그 주된 목적이 교육의 관점에 있으므로 신재생에너지 설치비율을 높이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가능한 교육적 요소가 접합된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도 절실하게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전국의 학교건물 현황을 전수 조사한 것으로 큰 의미를 갖고 있으며,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교육시설의 에너지효율 정책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하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nergy consumption structur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where energy consumption occurs on a quantitative scale. Anoth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application of a renewable energy system by regional group and system type. By analyzing the installation ratio of renewable energy system by remodeling educational facilities, whether an appropriate and effective system was applied and operated in old schools was investigated. The analysis of the application of renewable energy system was carried out as a complete enumeration survey targeting a total of 11,819 schools nationwide. The ratio of installed schools in 17 regions and installation items by renewable energy system type (n = 5) were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ratio of renewable energy installation between public schools and private schools was about 20%, which could further lead to an imbalance in educational conditions. In the case of energy independence of educational facilities, it is meaningful to increase the installation rate of new and renewable energy. It is also necessary to develop and operate an energy saving program that combines educational elements that students can voluntarily participate 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