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와 프뢰벨 놀이교육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Rietveld Schroder House and Fr?bel Play-based Education |
저자명 |
이재인(Lee, Jae-In)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8 No.12 (2022-12) |
페이지 |
시작페이지(119) 총페이지(12) |
ISSN |
2733-6247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 프뢰벨; 놀이교육; 더 스테일; 게리트 리트벨트Rietveld Schroder House; Fr?bel; Play-Based Education; De Stijl; Gerrit Rietveld |
요약1 |
본 연구에서는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와 프뢰벨 놀이교육을 비교하여 그 연관성을 밝히는 동시에, 프뢰벨 교육철학이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의 공간구성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의 외부 조형 구성에는 가베와 가베 상자에 수납되는 과정에 담긴 프뢰벨 놀이교육의 공의 법칙이 적용되어 입체?면?선?점의 4가지 영역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의 2층에는 점·선·면·입체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뢰벨 놀이교육들과 유사한 요소들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셋째,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의 2층 계단공간은 점·선·면·입체로 변화하는 공의 법칙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 이후 선보인 더 스테일의 건축작품들도 점·선·면·입체로 변화하는 공의 법칙을 좀 더 단순화한 구성원리가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Rietveld Schroder House and Fr?bel play-based education to examine their correlation and to explore how Fr?bel’s educational philosophy affected the spatial arrangement of the Rietveld Schroder House.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external modeling composition of the Rietveld Schroder House shows the process of changing into four areas of block, surface, lines, and points by applying Fr?bel's play education of the Spherical Law contained in the process of being stored in a Gabe and Gabe box. The second floor of the Rietveld Schroder House had elements similar to Fr?bel play-based learning where one can experience the Spherical Law and these four areas. It is possible that De Stijl's architectural works, which were introduced after the Rietveld Schroder House, also applied a simpler principle of composition to the Spherical Law changing into points, lines, surface, and block.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