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본 연구의 목적은 쾌적하고 건강한 학교 실내환경을 계획하기 위하여 자연요소 도입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자연의 대표적인 이미지인 숲을 자연요소의 범위로 정하고 숲 이미지에서 추출된 자연요소와 세부디자인요소에 대한 선호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사용자인 학생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학교 실내공간에 자연요소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크게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로 나누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문헌연구는 자연요소와 세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평가를 위한 문항 구성을 위해 선행연구 분석과 숲 이미지분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선행연구분석을 통해 현재 실내공간에 도입되고 있는 자연요소를 5가지(빛, 식물, 동물, 물, 흙·돌)로 정리하고 숲 이미지 100개를 조사·분석하여 실내에 적용 가능한 자연요소로서 3가지(빛, 식물, 흙·돌)를 구성하였고, 각 자연요소별 직·간접 도입방식에 따라 총 10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조사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구성된 설문 문항을 실제 학교 사용자인 중·고등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대체로 신체적·정서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지만, 우울함과 불안감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고, 학업 시 생기는 스트레스를 회복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하여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체로 학교환경의 분위기는 현재보다 더욱 다양하고 생기있으며 쾌적한 분위기가 되기를 희망하였다. 셋째, 실내에 적용 가능한 자연요소의 선호도 평가 결과, 자연 빛과 식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따라서 자연의 빛 등을 활용한 자연요소 도입은 학생들에게 가장 선호하는 공간으로 인식될 것이다. 현재 학교환경 계획 시, 빛 환경에 대한 계획은 인공광 등을 통한 조도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일률적인 창 계획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창 계획을 통해 자연적인 빛이 다양하게 디자인될 수 있도록 고려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여러 가지 작업환경에 따라 눈부심과 반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계획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자연에 관심이 깊은 학생들은 식물이라는 자연요소를 실내에 도입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었고, 실내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실제 식물을 도입하는 방식을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이다. 흙·돌의 선호도는 빛, 식물보다 선호도가 낮았지만, 이미지, 마감재, 영상, 패턴 등의 간접적 도입방식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흙·돌은 직접적인 도입보다는 마감재, 이미지 등 간접적인 도입방식으로 공간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어떤 자연요소를 실내에 도입하는 지도 중요하지만 각 자연요소마다 도입하는 방식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요약2 |
This study aims to analyze students' satisfaction with a school environment and school life to derive current issues. To introduce natural elements into a school's indoor environment, preferences, needs, moods of hope, places of hope, and reasons for need wer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preference evaluation results for natural elements applicable to an interior were in the order of light, plants, soil and stone. Each natural element was evaluated differently in its preferred way of expression. It was important to consider which natural elements were introduced indoor, but it was also important to consider the method of introducing each natural el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