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도심부 공중가로 네트워크와 도심 가로 매개를 위한 로비 공간 구성 방식에 관한 연구 / Spatial Composition of Lobby Spaces for the Intermediation of Skyway Networks and Urban Streets |
저자명 |
이민지(Lee, Min Ji) ; 백진(Baek, Jin)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9 No.2 (2023-02) |
페이지 |
시작페이지(15) 총페이지(12) |
ISSN |
2733-6247 |
주제분류 |
이론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공중가로; 공중가로 네트워크; 도시 계획; 로비공간 // Skyway; Skyway Network; Urban Planning; Lobby Space |
요약1 |
본 연구는 과거의 공중가로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현대 공중가로의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이 문제점을 지상 공간과 공중가로의 매개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미니애폴리스의 스카이웨이 시스템을 분석하고자 한다. 19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한 도시적 차원의 공중가로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기존 도시에 대한 부정과 차량 중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역사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도심부 공중가로 네트워크의 확산은 지상 가로 침체라는 치명적인 문제점을 초래하였고, 도시 곳곳의 공중가로는 철거되거나, 개발이 제한되고 있다. 그러나, 미니애폴리스의 경우는 세계 최대 규모를 유지하면서 계속해서 확장을 해나가고 있다. 미니애폴리스는 현재 공중가로 네트워크가 초래하는 문제점과 시스템을 지적하는 비판점들을 수용하면서, 도시와 공중가로 네트워크의 공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노력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공중가로가 연결된 건물의 로비 공간을 공중가로-도심 가로의 매개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공중가로 네트워크 내에서 공중가로 교통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4개의 건물(IDS 센터, 데이톤즈 백화점, 가비다 커먼, US 은행플라자)을 사례로 선정하였고, 각 사례의 사진 및 도면 자료의 분석을 통해 지상-공중 매개 요소의 공통점을 추출하였다. 본 사례들의 로비 공간은 물리적 형태는 모두 다르지만, 수직 동선의 강조, 다양한 이벤트 수용 가능성, 도심 가로의 보행성 보완 등의 공통점을 통해 공중가로 공간과 도심 가로 공간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공중가로의 도시적 확산에 대한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성공적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공중가로 계획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
요약2 |
This study aims to historically discover the underlying causes of today's skyway network issues and analyze the Minneapolis Skyway System, which potentially represents a successful proliferation of a skyway network that addressed problems through the mediation of a skyway and an urban street.?? In history, the skyway was considered an absolute solution to the issue of overpopulation and the tyranny of traffic transportation. However, most skyway projects were based on the denial of existing urban structures and the demand for radical reformation. Due to the historical basis affecting today's skyway network, the spread of this network caused a decline in urban streets. Some city governments decided to demolish the skyway network to restrict development. However, the Minneapolis Skyway System continued to expand and maintained the world's most enormous in scale. This was due to the lobby spaces in the system being used as a space for mediating skyways and urban streets that addressed the issue of urban street depression. In this study, four buildings (IDS Center, Dayton's Department Store, Gaviidae Common, and US Bank Plaza), functioning as a hub in a skyway network traffic was selected for analysis. Although the physical form of the lobby spaces in these cases were all different, they effectively connected the skyway and the urban streets through common factors such as emphasizing vertical circulation, acceptability of various events and assisting the pedestrian environment. Recently, expanding the skyway network in Korea became a possibility. This study was significant in that it presented the direction to pursue the successful advancement of a skyway network.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