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개선방안 / Improving Pre-planning for the Green Smart School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저자명 김태완(Kim, Tae-Wan) ; 이경선(Lee, Kyung-Sun)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9 No.5 (2023-05)
페이지 시작페이지(27) 총페이지(12)
ISSN 2733-6247
주제분류 이론 / 계획및설계
주제어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사전기획; 학교 공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고등학교; 리모델링 // High school Credit system; Curriculum; Pre-planning; School space; Green smart future school; High school; Remodeling
요약1 본 연구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가이드라인에서 교육기획과 건축기획의 업무와 절차를 통합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육기획과 건축기획의 업무와 절차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공간사업의 사전기획 문헌과 고교학점제 공간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객관적 자료로 선정된 2021, 2022년 서울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가이드라인을 비교·분석하여, 분리된 사전기획가들의 업무와 절차, 운영방식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울 용문고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사례 및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사전기획 가이드라인을 재구성하여 통합된 업무와 절차 및 운영방법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요약2 This study aims to propose a plan for enhancing the integration and efficiency of educational and architectural pre-planning processes in the
Green Smart Future School Pre-planning Guidelines. To achieve this goal,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curriculum was first analyzed to
identify its relationship with school space. Pre-planning literature on school space projects according to education policy, as well as previous
studies related to high school credit system spaces, were examined to obtain objective data on the work and process of educational and
architectural pre-planning.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re-planning guidelines for 2021 and 2022 Seoul Green Smart Future Schools,
improvements were identified for the work, process, and operation methods of separate pre-planners.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pre-planning case of Seoul Yongmun High School’s Green Smart Future School,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urriculum and school
space, the pre-planning guidelines were reconstructed, and integrated work, process, and operation methods were suggested as improvement
plans.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사전기획연구
유해연(Yoo, Hae-Yeon) ; 박성철(Park, Sung-Chul) ; 임종헌(Lim, Jong-Heon) ; 한다빈(Han, Da-Bin) ; 정지원(Jeong, Ji-W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37 No.08 (202108)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통한 고등학교 계획사례 분석 및 공간계획요소 방향 도출
이정원(Lee, Jung-W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39 No.4 (202304)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교육환경 구현을 위한 초등학교 개축설계
김민경(Kim, Minky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38 No.11 (202211)
설계요소별 영향분석을 통한 공동주택 리모델링 공사비개산견적 산출 시스템 개발
김준(Kim, Jun) ; 차희성(Cha, Heesung)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19 No.6 (201811)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그린스마트미래학교를 위한 건축기획 개선방안 연구
조시은; 백선경; 방재성; 고인룡; 이상민 - 연구보고서(정책) : 2021 No.04 (202112)
[특집] 고교학점제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손석의(Son, Suk-Eui)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2 No.01 (201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