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건설회사 현장기술인력의 역량 수준 분석 및 향상방안 / An Analysis on Performance Level of Field Managers in Construction Company and Its Improvement Measures |
저자명 |
신원상(Shin, Won-Sang) ; 손창백(Son, Chang-Baek)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9 No.7 (2023-07) |
페이지 |
시작페이지(257) 총페이지(8) |
ISSN |
2733-6247 |
주제분류 |
법규(제도,정책) / 시공(적산) |
주제어 |
건설회사; 현장기술인력; 역량 수준; 향상방안 // Construction Company; Field Managers; Performance Level; Improvement Measures |
요약1 |
본 연구는 건설현장의 초·중급 기술인력을 대상으로 개인역량 및 직무역량 수준을 분석하며, 미흡한 역량에 대한 향상방안을 현행 기술인력 교육·훈련체계 분석을 통해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역량은 기획력, 조정통합능력, 비전제시, 리더십 등의 역량 수준이 부족하고, 직무역량은 품질관리, 환경관리, 안전관리 영역의 역량 수준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개인역량 교육·훈련은 도덕성(직업윤리 등)과 같은 일부 내용에만 국한되어 시행되고 있어 실제 요구되는 개인역량에 대한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3) 국내 초·중급 기술인력은 개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법적 의무 교육·훈련의 이수시간 내에 등급별로 적정한 시간을 할애하여 시행하면 실효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직무역량 교육·훈련은 교육내용이 너무 이론적 지식 전달에 치우쳐 있어 실제적인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어렵고, 교육내용이 기술발전이나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며, 교육기관의 일방적인 교육프로그램 시행으로 수요자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5) 국내 초·중급 기술인력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은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확충과 시대변화 및 기술발전에 따른 교육내용의 시의성 강화 및 각 교육기관의 교육내용 다양화 및 세분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건설업체 소속 초·중급 기술인력의 개인역량 및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향상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부족한 개인 역량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지 못하고,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현행 법적 의무 교육체계 및 커리큘럼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상기 언급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추후 보완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요약2 |
This study purpose of analyze the individual and job competency levels of elementary and intermediate field managers in construction sites. It also proposes measures to enhance their capabilities by examining the current technical manpower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The results indicated individual competencies exhibited deficiencies in crucial areas such as planning, coordination, integration, visual presentation, and leadership. Likewise, job competencies lacked proficiency in quality management, environmental management, and safety management.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vided for personal competencies were limited in scope, primarily focusing on moral aspects. Consequently, the development of essential personal competencies was not effectively addressed. Job competency education and training predominantly emphasized theoretical knowledge transfer, impeding the enhancement of practical skills. Moreover, the current programs failed to keep pace with technological advancements and societal trends, neglecting the incorporation of consumer demands. To bolster the job capabilities of domestic elementary and intermediate field managers, it is crucial to expand educational programs to emphasize practical skills. Additionally, educational content should be updated promptly to align with evolving times and technological developments. There is quite a need for diversification and subdivision of educational content across different educational institutions.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