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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1912년 原 마산 도시구조의 복원적 연구
저자명 허정도 ; 이규성
발행사 한국건축역사학회
수록사항 한국건축역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0-06)
페이지 시작페이지(19) 총페이지(7)
주제분류 역사
주제어 마산 ; 도시 ; 자료2
요약1 본 연구는 마산시가 발생한 배경과 발전을 고찰하고 1912년 최초로 만들어진 지적도를 이용하여 원마산지역을도면으로 복원한 후 도시구조를 살펴본 것이다. 원마산은 1760년 조창이 설치된 이후 도시적 맹아를 띠면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19 세기에 들어와 더욱 번성하였다.1899년 개항으로 원마산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각국공동조계지가 설치된 후 일본인들의 원마산 진출도 활발해졌다. 복원도에서 나타난 원마산의 토지는 소규모의 필지로 되어 있어 주택이 밀집한 도시적 취락의 모습을 보였다.일본인들은 이미 원마산토지의 30%가량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한국인에 비해 비교적 큰 규모의 토지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까지의 마산사 연구에서는 이 시기에 한국인들이 원마산의 상권 수호를 위해 많은 저항을 하였고 또 어느정도 성과도 있었다고 했지만,지적도와 토지대장에 의해 토지소유를 조사해 본 결과 ,이미 이 시기에 일본인들이원마산의 요지에 토지를 많이 소유하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중국인들은 소규모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으나일정한 도로변에 집중되어 있어서 그들만의 영역을 조성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적도에 의한 복원으로 해안선의 형태는 쉽게 추정할 수 있었으나 서굴강 방파제는 다른 자료를 이용하여 보정추가하였다. 당시의 해안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석축과 방파제가 있었다는 사실과 각종 기록에 등장하는 네 개 선창,그리고 두 개의 굴강 위치를 확인하였다.도로는 조창을 중심으로 직교형이 발달하였으나 동쪽으로 취락이 확산되면서 자연취락에서 보이는 미로 (迷路)형세도 (細道)도 나타났다 .복원도에서 나타난 이 도로들은 대부분 지금까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당시의 시설물들은 주로 도로변에는 상점들이 ,안쪽에는 주거용 건물들이 조밀하게 혼재하고 있었으나 서서히근대사회의 필요에 의한 시설들이 지어지면서 건물의 용도와 규모가 질적으로 변하고 있었던 단계였던 것으로 보인다.원마산은 최초 마산포에 사람이 모여 살기 시작한 이래로 일제시대는 물론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마산 도시의 중심부이다. 따라서 1912 년의 원마산에 대한 도시복원은 현재의 마산 도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소장처 한국건축역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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