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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영종대교 복층 Warren Truss 해상구간 가설공법 / Erection Method for Marine Section of Double Deck Warren Truss in Young Jong Grand Bridge / Track 4 : 첨단시공 및 엔지니어링 기술
저자명 김정웅 ; 서재화 ; 양무석 ; 육일동
발행사 한국건설관리학회
수록사항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회 (2001-11)
페이지 시작페이지(232) 총페이지(8)
주제분류 시공(적산)
주제어 교량 가설공법 ; 육상운송 ; 해상 운송 ; 조수간만의 차이 ; 일괄가설공법
요약1 동북아 지역의 중추 공항 기능을 담당할 인천국제공항의 접근 교통 수단인 영종대교는 총 연장 4,420m의 연육교로서 주경간부는 10,000ton급 이상의 선박운항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도로 및 철도 병용 복층 자정식 현수교와 접속 구간은 주경간부와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복층 Truss교와 강상형교로 구성되어 있다. (주)한진중공업에서는 2,250m의 복층 Truss 형식 중 해상구간 1,375m(60,000tons)를 가설하였으며, 본 교량은 상로 6차선 도로, 하로 4차선 도로 및 철도 복선으로 구성된 대규모 강교이다.
당초 가설공법은 교각사이에 Temporary Bent를 시공하여 교량을 75m 단위의 중블럭으로 제작하여 Floating Crane을 이용하여 가설하는 공법으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본 공법은 10개소 이상의 해상 가벤트를 설치하여 공사를 수행해야 하므로 공사기간이 길어지고 과다한 공사비 소요가 예상되며 해상공사 특성상 고품질 확보가 불확실하였다. 그러므로 당사에서는 120m 대블럭 Truss 교량을 일괄 육상/해상 운송 및 육상과 동일한 조건에서 설치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함으로써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현장 이음개소를 줄여 고품질을 확보함과 아울러 경제적인 공사수행이 가능했다. 본고에서는 영종대교 가설공사 수행을 위해 개발 적용한 운송 및 설치공법에 관한 기술자료를 소개함으로서 국내 교량가설 기술발전에 일조 하고자 한다.
소장처 한국건설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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