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해체주의 건축의 이론적 배경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
저자명 |
김성광 ; 은민균 ; 양동양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6 n.6 (1990-12) |
페이지 |
시작페이지(109) 총페이지(10) |
ISSN |
12251674 |
주제분류 |
이론 |
요약1 |
전통적 철학에 대한 도전으로서, 새로운 철학의 선언으로서의 데리다의 해체주의는 철학의 울타리를 넘어 영미의 문학 비평, 미학, 예술론, 정치학, 역사학 등 각 분야에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건축과 시각예술에 있어서의 해체주의는 아직까지 초기단계이지만 존재하고 있고 해체주의가 사용하는 심상은 새롭고, 신세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건축에서의 해체주의는 철학적으로는 데리다의 이론에 근거하고 건축적으로는 러시아 구성주의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해체주의 건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사고로서의 해체주의와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전반적 이해를 위해 해체주의 철학의 발생 배경 및 개념을 먼저 살피고 이 이론이 어떻게 건축에 도입되었는가를 알아보고 러시아 구성주의와 연관성에 관해 살펴보았다. |
요약2 |
Neither a movement nor a fully-fledged style, Deconstruction is one of most talked about new developments in art and architecture today Deconstruction is a major cultural phenomenon that is both a philosophical idiom and critical methology.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know how Deconstruction-philosophical thinking-influences on architecture that is other field and what elements are existed in Deconstructive architecture. Thus three issues are observed in the study-the philosophical backgrounds of deconsturction as philosophy and critics, the opplication of deconstruction concepts in architecture and Russian Constructivist's elements and concepts which influenced Deconsturctive architecture.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